1836년 憲宗 3년 3월 19일 함흥군(현 함주군) 천서면에서 태어남. 당쟁과 세도정치에 의해 왕권은 무력해지고 三政이 문란해져 민란이 끊이지 않는 혼란기 였음.
태조 이성계의 고조인 목조의 이남 안원대군의 20대 손으로 할아버지는 忠源, 아버지는 진사 攀五이다.
할아버지 충원공이 꿈에 한 사람이 나타나서 말 한 필을 끌고 와 제주의 용마라 하고 기둥에 매어 놓고 잘 길러 달라고 하였다. 말이 하도 탐스러워 등을 만지며 기뻐하다 잠에서 깨어보니 밖에서 한 여인이 강보에 아기를 싸서 들고 들어와 이진사의 아들이라 하였다. 사유를 알고 본 즉 술이 약한 이진사가 친구들과 주막에서 술자리를 갖다 정신을 잃고 잠이 들자 주모가 딸을 들여보내 관계를 맺게 하여 낳은 아이였다. 충원공은 자신의 꿈이 이 아이를 얻게될 현몽이었다고 생각하여 길조라 여기고 아이를 받아들였다. 또한 꿈에 제주의 말을 얻었다고 하여 濟馬라 이름을 지었다.
충원공은 손자 제마를 각별히 사랑해 적자로 입적하고 말년에는 자손들에게 중시조로 삼으라고 유언하였다. 시대적 상황이 서자를 인정하지 않았지만 제마는 타고난 성품이 호탕하고 총명하여 글재주와 무예가 뛰어났고 커서 장수가 되겠다고 하여 호를 東武라 하였다.
무위도통사였던 金箕陽의 추천에 의해 丙戌년에 別選武科에 등용하고 武衛將을 거쳐서 鎭海縣監에 제수되고 병마절도사에 임명되었다.
崔文煥의 난을 사전에 진압한 공으로 三正品 通政大夫로 제수되었고 丁酉년에는 高原 군수로 임직하다 관직에서 물러났다.
평생을 청빈하게 살아, 고원군수로 부임 시 함흥에서 250리 길을 짚신을 신고 단신으로 걸어갔다고 하며 관리들이 민폐를 끼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했다고 한다.
말년에 함흥 만세교 부근에서 保元局을 열고 병자들을 치료하였는데 사례로 좁쌀 한 되 이상을 받지 않았으며 가난한 자들은 무료로 치료를 해주었다고 한다.
高宗 37년 8월 21일 고향인 栗洞에서 64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동무가 사상체질을 발견하게된 동기는 자신의 오랜 신병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해역(解?)이라고 하는 하체가 무력해지고 마비되어는 증상과 열격(?膈)이라는 자주 토하고 혼절하는 태양인 특유의 병을 앓고 있었다. 고전에 의해 여러 가지 처방을 써보았으나 낳지 않았다. 또한 같은 증상에 같은 약을 주었으나 어떤 사람은 병이 낳고 어떤 사람은 더 악화되자 사람에게는 체질이 있고 각각 다른 체질에 따라 병과 약도 다르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신흥군, 장진군의 깊은 산골에서 각종 약재들을 채취하고 직접 먹어보기도 하였으며 병자가 있다고 하면 친히 찾아가 치료하여 경험과 연구를 거듭한 결과 사상의학의 체계를 세웠다.
그러나 당시는 그의 생애를 바쳐 연구 노력하여 완성한 사상의학이 기존 한의학에 의해 무시당하고 인정받지 못하자 “나는 이제 가지만 백년 뒤의 세상은 사상의학으로 귀일할 것이다”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한다.
저서로는 제자들의 훈고를 목적으로 지은 [闡幽抄], 양생하는 교훈을 가르친 [廣濟說], 五福論.勸壽論.知行論으로 이루어져 도덕에 대한 글을 담은 [濟衆新編], 동무 도덕학의 대표적 저술인 [格致藁], 체질에 따른 심리, 생리, 병리, 약리를 다룬 사상의학서 [東醫壽世保元]이 있다.

東武 李濟馬 선생에 의해 창안된 四象醫學은 우리민족만의 독창적인 의학체계로서 인간의 체질을 太陽, 少陽, 太陰, 少陰의 네 가지로 나누어 容貌와 心性, 疾病과 治療를 구분하였다. 이 체질은 태어날 때부터 품수된 氣의 불균형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평생 변하지 않는다.
黃帝內經 靈樞 通天論篇의 五態人體質이 단지 陰陽, 氣血의 虛實로 太陰之人 少陰之人 太陽之人 少陽之人 陰陽和平之人 체질을 나누고 있는 반면 李濟馬의 四象醫學은 太陽 少陽 太陰 少陰의 네 가지 체질로 나누고 각 체질이 모두 心(마음)의 수행에 따라 陰陽和平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李濟馬의 四象醫學이 天命과 人性의 대등한 상호 관계를 根幹으로 하여 四端의 性情에 따라 四象을 나누었고 따라서 心이 네 가지를 주관하는 中央之太極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四象醫學의 性情은 朱子의 性情의 개념과 다르다. 性氣는 가지고 있는 본연의 것으로 외부로 파악되지 못하며 精氣는 인간관계에서 외부로 드러나는 것으로 性情의 四端은 그 치우침으로 인해 肺,脾,肝,腎의 大小를 야기하고 따라서 인체의 체질을 나누는 원리가 되다. 이는 철학적 관념을 形而下學的 개념인 인체에 적용한 것으로서 李濟馬의 四象醫學을 종래의 한의학과 구분 짓는 독창성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종래의 한의학이 表裏, 陰陽, 寒熱, 虛實 등의 辨證을 통해 질병의 證候를 감별하고 진단, 치료하는 의학이라면 四象醫學은 여기에 體形氣象 性質 容貌 生理 病理에 대한 체질적 분류를 적용시켜 진단 및 치료의 차원을 한 단계 발전시킨 의학이라 할 것이다.

四象體質은 인간을 소우주로 보고 우주의 원리이자 만물을 구분하는 四象이라는 네 가지 기준에 인간의 本然之性인 四端(仁義禮智)을 대입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사상의학에는 인체를 태어나면서부터 불균형상태에 있는 불완전한 것으로 본다.
타고난 性情의 치우침에 의해 발생하는 性氣(哀怒喜樂)의 遠散과 情氣(怒哀樂喜)의 促急은 肺脾肝腎의 大小를 야기하고 또한 각각의 直升 橫升 放降 陷降 아는 기운은 체형의 변화와 병증의 발생을 주도하여 四象人(太陽人 少陽人 太陰人 少陰人)을 나누는 근본 원리가 된다.
따라서 太陽人은 肺大肝小하며 上焦의 氣가 盛하고, 少陽人은 脾大腎小하며 中上焦의 氣가 盛하고, 太陰人은 肝大肺小하며 中下焦의 氣가 盛하고 少陰人은 腎大脾小하며 下焦의 氣가 盛하게 된다.
이와 같이 四象醫學에서의 四象體質 구분이 원래 타고난 性情의 차이에 있기 때문에 性情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방법으로서의 責心 責氣(내 마음을 항상 돌이켜보아 꾸짖고 반성하는 것)가 性情을 다스리는 중요한 원칙이 된다. 또한 외적인 병적 요인도 각자의 내적인 신체상황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므로 내부의 불균형을 바로 잡는 것이 질병치료의 보다 근본적인 목표인 것이다.



1. 외모 : 體形과 容貌를 살핀다. 인체의 전반적인 골격 구성과 耳. 目. 鼻. 口의 짜임새, 몸가짐 등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陽人은 상체가 발달해있고 陰人은 하체가 발달해 있다.

2. 심성 : 性質才幹, 恒心, 性格, 心慾을 판단하는 것으로 대인관계 및 사회활동, 주어진 일을 처리하는 방식, 性情의 경향과 장단점, 적성에 따른 직업의 선택 등을 포함한다.

3. 병증 : 완실무병, 대병, 중병을 파악하는 것으로 평소 건강할 때의 생리적 상태와 함께 질병의 징후, 병이 깊어졌을 때의 상태 등을 말하며 사상의학에서는 性情의 치우침과 臟腑의 大小에 의해 체질별로 특유한 질환의 발생과 경과에 차이가 생긴다고 본다.

체질의 감별은 외모 심성 생리 병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체형의 경우 후천적인 영양상태 운동 직업 등에 의해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람의 심성도 주관적이고 상황에 따른 변화가 다양하여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정확한 체질의 감별을 위해서는 체형 심성 등의 여러 가지 객관적인 데이터에 의한 통계 자료와 함께 진맥을 통한 장부의 대소 허실과 병증의 파악 그리고 약물 치료의 반응 등 다양한 요소의 종합이 필요하다.



외형
腎臟이 크고 脾臟이 작다.
엉덩이가 크고 입이 잘생기고 구강이 크며 살이 적고 뼈대가 크나 체격은 작고 마른 편이 많다. 상체보다 하체 엉덩이 부근이 발달되어 있다. 걸을 때는 상체가 앞으로 숙여진다.

성정
성격은 항상 침착하고 조심스럽다. 끈질긴 면이 있으며 인내심이 강하고 세심하다. 매사에 용의주도하고 치밀하여 사람들을 잘 모으나 경계심이 있어 낯선 사람과는 잘 사귀지 못한다.
사소한 일에도 조바심이 나고 불안하다. 걱정이 많고 가슴이 답답할 때가 많다.
감정보다는 이성이 앞서며 이기적이 되기 쉽다.
내성적이고 소극적이어서 모험을 꺼리고 자기 안일에 빠지기 쉽다.

직업
교수나 종교지도자가 적격이고 오래 직장 생활을 하는 여성이 많다.

병증
평소보다 땀이 많이 나거나 소화가 안되고 설사가 잦으면 건강이 나빠진 신호이다.
항상 위장이 약하고 냉하여 만성소화불량, 복통, 설사, 사지무력증, 빈혈, 수족냉증, 불면증이 있으며 두통, 신경통 종류의 통증이 많으나 사상체질 중에 가장 장수하는 체질이다.

운동
되도록 땀이 많이 나는 격렬한 운동은 피하고 탁구나 베드민턴 등 재미있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운동이 적합하다.

매사에 적극적이고 대범한 자세가 중요하다. 시기심을 버리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樂性과 喜情의 지나침을 주의한다.

음식
성질이 따뜻한 음식, 비위의 양기를 끌어올리고 신음을 낮추는 음식이 적합하다.

◎ 먹어서 이로운 음식
찹쌀, 감자, 옥수수, 누룽지, 시금치, 무, 닭고기, 염소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참기름, 파, 생강, 마늘, 겨자, 후추, 계피, 카레, 토마토, 사과, 귤, 망과, 꿀, 인삼, 비타민 B군 등
◎ 먹어서 이롭지 못한 음식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달걀흰자, 생굴, 게, 새우, 참외, 바나나, 맥주, 얼음 등의 찬 음식, 비타민 A 등
◎ 선용약재
人參 附子 乾薑 桂枝 甘草 白芍藥 白朮 黃? 當歸 半夏 砂仁 蘇葉 藿香 蔥白 川芎


외형
肝이 크고 肺가 작다.
허리부위가 크고 코가 크거나 광대뼈가 나오고 비대한 편이 많다. 키기 크고 체격이 좋다. 마른 사람도 있으나 골격은 건실하다.

성정
고집이 세고 맡은 일을 끝까지 이루어 낸다. 지구력이 있다. 가정적이고 남의 칭찬을 좋아한다.
겁심이 있어 가슴이 두근거리는 ??症이 생기기 쉽다
변화를 싫어하고 보수적이다.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지나쳐 탐욕이 된다.

직업
사업가나 정치가로서 적격이나 고집과 욕심이 지나쳐 일을 그르칠 수 있다.

병증
평소보다 땀이 적어지거나 피부가 단단해지면 건강이 나빠진 신호이다.
호흡기계(비염,기관지염, 천식폐렴), 순환기계(중풍,고혈압,심장병)질환, 간질환, 피부질환, 대장염 등을 앓기 쉬우며 비만, 과식을 조심해야 한다.

운동
땀을 많이 흘릴 수 있는 운동이 좋다. 비만하기 쉬우므로 운동량이 많은 운동이나 근력을 키우는 운동이 적합하다.

매사에 진취적으로 생각과 행동을 하여야 한다. 지나친 물욕을 자제한다.
喜性과 樂情의 지나침을 주의한다.

음식
간에 쌓인 열을 풀고 폐의 발산을 도와 습을 제거해주는 음식이 적합하다.

◎ 먹어서 이로운 음식
쌀, 콩, 밀가루, 수수, 두부, 쇠고기, 우유, 호박, 무, 도라지, 연근, 밤, 배, 잣, 설탕, 마늘, 녹용, 호두, 수박, 비타민 A B C 등
◎ 먹어서 이롭지 못한 음식
술, 모든 조개 류, 고등어, 게, 새우, 오징어, 배추, 초콜렛, 포도당 등
◎ 선용약재
鹿茸 五味子 麥門冬 山藥 桔梗 牛黃 石菖蒲 酸棗仁 杏仁 薏苡仁 麝香 遠志 甘菊 熊膽 黃芩

용모
脾臟이 크고 腎臟이 작다.
어깨가 크고 눈이 잘생겼다. 상체가 발달되었다. 하체가 가벼워서 걸음걸이가 빠르고 민첩하다. 미남 미녀형이 많다.

성정
대단히 사교적이고 적극적이며 활발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고 의협심이 강하다. 일을 꾸리고 추진을 잘한다. 사무에 능하나 인내심이 부족하다. 경솔해 보이기도 한다.
항상 무슨 일이 생길까 두려워하는 구심이 있는데 구심이 커져 공포심이 되면 건망증이 생기기 쉽다.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을 구분하여 처리하는 원칙이 부족하여 자기 기분에 좌우된다.
항상 밖으로 돌고 집안일 등에는 등한시하지만 다정다감한 편이다.

직업
연예인, 고급 공무원, 회사중역으로 적격이나 참을성이 약해 자칫 일을 크게 벌리고 마무리 뒷수습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병증
대변이 잘 안나오고 변비가 생기며 가슴이 답답해지면 건강이 나빠진 신호이다.
코피가 자주날 수 있고 열성 전염병이나 정신질환, 홧병, 비뇨기, 생식기질환 등을 조심해야 하지만 평소 잔 질병은 없는 편이다.

운동
하체운동 위주로 하되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택한다. 등산 등이 적합하나 여름철에 열이 많이 나는 심한 운동은 피한다.

시작한 일을 마무리하는 끈기가 필요하고 한 일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怒性 哀情의 지나침을 주의한다.

음식
성질이 찬 음식, 신음을 보하고 비위의 열기을 낮추는 음식이 적합하다. 매운 음식은 피한다.

◎ 먹어서 이로운 음식
모든 조개 류, 쌀, 메밀, 보리, 팥, 달걀 흰자, 쑥, 오이, 배추, 돼지고기, 생굴, 게, 새우, 감, 배, 참외, 파인애플, 바나나, 호두, 딸기, 얼음, 초콜렛. 비타민 E K 등
◎ 먹어서 이롭지 못한 음식
찹쌀, 감자, 고구마, 미역, 닭고기, 염소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후추가루, 계피, 카레, 파, 생강, 사과, 귤, 오렌지, 인삼, 꿀, 비타민 B군 등
◎ 선용약재
熟地黃 山茱萸 茯? 知母 木通 牧丹皮 玄蔘 黃柏 枸杞子 瓜蔞仁 薄荷 防風 甘遂 竹茹 石膏

용모
肺가 크고 肝이 작다.
머리가 크고 목과 가슴이 크다. 귀가 크다. 상체가 발달한 반면 하체는 부실하여 오래 걷거나 서있기 힘들다. 여자는 자궁발육이 나빠 아이를 낳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살이 많이 찌지 않는다.

성정
강직하고 과단성이 있으며 인간관계에 적극적이어서 타인을 만나고 사귀는 일은 잘하나 독단적인 면이 강하고 매사에 조심하지 않으며 급한 성격으로 남을 배려하지 않으므로 타인을 통솔해 나가기는 힘들다.
일을 하는 데는 계획성이 없고 거침없이 행동하며 항상 앞으로 나가려하며 물러서지 않는다.
우월감 때문에 방종하거나 남을 시기하는 마음이 있다.
급박지심 즉 성질이 급하고 조급증이 있어 화를 잘 낸다.

직업
창조적 두뇌와 뛰어난 사고력을 가지고 있어 과학자나 연구직종, 철학가 발명가, 음악가가 적성에 맞는다.

병증
소변이 잘 안나오거나 얼굴빛이 검어지면 건강이 나빠진 신호이다.
음식을 잘 토하고 성질이 급하여 실신 졸도하는 일이 많고 하체무력증이 있다. 위, 식도 등에 암이 걸리기 쉽다. 여성의 경우 불임의 가능성이 높다.

운동
하체가 허약하므로 하체를 단련하는 운동이나 태권도 등의 무술운동이 제격이다.

화를 내거나 서두르지 말고 여유를 갖을 필요가 있다.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마음가짐을 가져야한다.
哀性 怒情의 지나침을 주의한다.

음식
담백한 음식, 신선한 채소와 생선 류가 적합하며 육류나 지방질 음식은 피해야한다.

◎ 먹어서 이로운 음식
메밀, 쌀, 모든 조개 류, 모든 생선 류, 모든 채소 류, 김, 미역, 포도, 앵두, 사과, 귤, 오렌지, 복숭아, 겨자, 코코아, 포도당 등
◎ 먹어서 이롭지 못한 음식
모든 육류, 기름 류, 밀가루, 수수, 콩, 우유, 설탕, 수박, 밤, 잣, 은행, 도라지, 연근, 무, 마늘, 녹용, 비타민 A D E 등
◎ 선용약재
五加皮 木瓜 蘆根 蕎麥 松花 葡萄根 蚌蛤 ?魚